방구냄새 지독 원인 4가지((냄새나는 방구/방귀냄새 지독한 이유)

2020년 07월 07일 by 할꼬야

    방구냄새 지독 원인 4가지((냄새나는 방구/방귀냄새 지독한 이유) 목차

방구냄새 지독

 

방귀 냄새가 지독한 이유는 식습관, 과식 및 소화불량, 변비, 대장 질환 등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방귀 냄새가 지독하다고 해서 모두 대장질환이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방귀 냄새가 지독한 원인은 식습관에 있으며, 대장 질환이 원인인 경우는 극히 일부입니다.

 

 

방귀 냄새 지독한 이유 [1] 식습관

 

장에 서식하는 세균은 지방이나 단백질의 분해 산물로 생긴 찌꺼기를 먹어치우면서 지방산이나 유황이 섞인 가스를 배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암모니아, 황화수소, 스카톨, 인돌 등과 같은 성분이 방귀 냄새를 유발하는데, 그중 방귀 냄새를 지독하게 만드는 주범은 황화수소(수소와 유황이 결합한 것)입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상대적으로 방귀 냄새가 더 독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계란, 우유, 육류 등이 있으며, 브로콜리·콜리플라워·양배추 같은 십자화과 채소와 양파, 마늘, 달걀, 유제품 등의 식품에도 황을 만드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방귀 냄새 지독한 이유 [2] 과식/소화불량

 

과식이나 소화불량 등으로 인해 충분히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았거나 너무 많은 음식을 섭취/과식할 경우에도 방귀 냄새가 지독해질 수 있습니다.

 

과식 또는 소화불량이 방귀 냄새를 지독하게 만드는 이유는 위나 소장에서 소화가 덜 된 음식물이 대장으로 내려와 장내 세균에 의해 또다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소화불량이란 음식을 섭취한 후 일어나는 소화장애 증세를 총칭하는 말로서, 위와 간-담도계 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소화기관의 모든 불쾌감과 증상을 말합니다.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으로는 소화기 질환, 심장 질환, 전신적인 질환, 정신적인 질환을 포함하여 매우 다양하며 급하게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과식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방귀 냄새 지독한 이유 [3] 변비

 

항문에 바로 인접해 있는 직장에 대변이 차 있는 상태에서 방귀를 배출하는 경우에도 방귀 냄새가 지독할 수 있습니다.

 

항문에 바로 인접해 있는 직장에 대변이 차 있는 상태는 변비가 대표적인데, 변비가 심할 경우 방귀와 함께 대변 냄새가 함께 나오기 때문에 방귀 냄새가 지독해집니다.

 

 

배변이 1주일에 2회 미만이거나 배변 시 굳은 변을 보며 통증이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변비로 진단됩니다.

 

배변 시 과도한 힘이 들어가거나 변이 과도하게 단단한 경우, 배변 후에도 변이 남아 있는 것 같은 느낌,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이 변비의 주증상입니다.

 

 

방귀 냄새 지독한 이유 [4] 대장질환

 

대장질환이 원인이 되어 방귀 냄새가 지독해질 수 있습니다.

 

식습관과 변비를 개선하고 과식 혹은 소화불량이 나아졌음에도 독한 냄새를 풍기는 방귀가 수개월간 지속되거나 방귀와 함께 복통, 식욕 부진, 체중감소, 혈변 등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면 대장 질환을 의심해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대장질환 치료는 약물 치료를 하는 내과적 치료와 수술을 하는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내과적 치료를 검토하지만,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계속 심하거나 합병증이 생긴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