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방봐 뜻 vs 채채봐 뜻/의미 A to Z

2020년 11월 04일 by 할꼬야

    방방봐 뜻 vs 채채봐 뜻/의미 A to Z 목차

방방봐/채채봐

 

 

'방방봐'와 '채채봐'는 인터넷 방송에서 시작해 입소문을 타면서 여러 매체에서 유행하고 있는 신조어로, 지칭하는 대상만 다를 뿐 내포하고 있는 뜻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방방봐' '채채봐'는 각 문장의 앞 단어만 뽑아 축약해 만든 줄임말 형태의 신조어 인데, 어감도 나쁘지 않은데다 손쉽게 뜻과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보니 여러 형태로 변형해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방방봐 뜻/의미

 

[방방봐]는 '방송은 방송으로(만) 봐'의 앞 단어만 축약해 만든 신조어로, 방송 영상을 너무 확대하거나 왜곡해 해석하지 말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방송을 만드는 크리에이터는 전혀 의도하지 않았는데, 일부 시청자가 방송 내용이 아닌 다른 사건이나 주제와 결부해 비난할 경우 크리에이터가 반박하는 내용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유튜버나 스트리머, 혹은 BJ 등 1인 인터넷 방송인은 불특정 다수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행동이나 언행에 늘 조심해야 하며, 방송을 통해 자신이 한 행동은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합니다.

 

 

다만, 방송 영상 내용에 너무 과몰입한 나머지 사소한 행동에 꼬투리를 잡거나 혹은 영상 내용을 확대 또는 축소, 왜곡해 비난하는 것은 오히려 당사자가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채채봐 뜻/의미

 

[채채봐]는 '채팅은 채팅으로(만) 봐'의 앞 단어만 축약한 형태의 신조어로, 내포하고 있는 뜻과 의미는 '방방봐'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채팅' 내용을 너무 과대 해석하거나 혹은 축소, 왜곡해 비난할 때 상대방에게 반박하는 내용으로 많이 활용되며, SNS 등에서의 그룹 또는 1:1 대화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글이나 채팅은 말보다 상대방에게 의미를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내용을 해석함에 있어 선입견이 들어갈 경우 의도한 내용이 왜곡되어 전달 될 수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