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수배자명단 조회/신고방법(수배자 조회)

2020년 08월 26일 by 할꼬야

    지명수배자명단 조회/신고방법(수배자 조회) 목차

지명수배자 명단

 

지명수배자 명단은 벽보나 게시물로도 제작되지만, 온라인에도 정보를 업로드해 신고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는 경찰청 '스마트 국민 제보' 사이트가 지명수배자 명단을 유일하게 제공합니다. 다만, 캡처는 제한되며 정보를 무분별하게 배포할 경우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명수배자 명단 조회방법 [1] '스마트 국민 제보' 사이트 접속

 

벽보나 게시물 외 지명수배자 명단을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있는 사이트는 '스마트 국민 제보' 홈페이지가 유일합니다.

 

 

'스마트 국민 제보' 사이트는 네이버나 다음, 구글 등 포털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명수배자 명단 조회방법 [2] '공개수배' 카테고리 클릭

 

'스마트 국민 제보'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공개수배] 카테고리를 클릭한 다음 [긴급 공개수배] 또는 [종합 공개수배] 항목을 순차적으로 누릅니다.

 

 

지명수배자 명단 조회방법 [3] 지명수배자 명단 확인

 

지명수배를 통보한 후 6개월이 경과하여도 검거하지 못한 중요 지명 피의자는 최근 촬영한 사진을 수집하여 종합 공개수배 명단에 올릴 수 있습니다.

 

 

지명수배자 명단에는 이름과 나이, 성별, 죄명 등의 정보가 표시되며, 명단을 클릭하면 등록지와 주소, 특징 등의 상세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명수배자 명단 조회방법 [4] 지명수배자 신고방법

 

'스마트 국민 제보' 사이트에서도 [제보하기] 버튼을 클릭해 신고가 가능합니다. 수배자 검거에 결정적인 제보를 한 경우 신고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실명제보가 아닌 익명 제보 시에는 개인정보는 수집되지 않으며, 제보한 내용은 참고로만 활용되고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긴급을 필요로 하는 제보 또는 신고인 경우라면 '스마트 국민 제보' 사이트에서 [제보하기]로 신고하기보다는 112(무료)로 전화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