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G JPG 변환 방법 A to Z(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단 변환 가능)

2020년 07월 16일 by 할꼬야

    PNG JPG 변환 방법 A to Z(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단 변환 가능) 목차

PNG JPG 변환

 

JPG 파일을 PNG 파일로 변환하는 작업은 마스크 기능이 탑재된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이 필수로 필요하지만, PNG 파일을 JPG 파일로 변환하는 작업은 그림판으로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림판은 윈도우를 사용하는 PC에서는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으며, Microsoft 홈페이지에서도 무료로 다운로드 후 설치가 가능합니다.

 

 

PNG ▶ JPG 파일 변환 방법

 

▣ 그림판 열기

 

png 파일을 jpg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기 위해 먼저 실행창 또는 윈도우 검색창을 통해 그림판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실행창 단축키는 [윈도우키+r키] 이며, 그림판 열람 명령어는 'mspaint'입니다.

 

 

▣ PNG 파일 불러오기

 

[파일 ▶ 열기] 카테고리를 선택해 jpg 파일 형식으로 변환할 png 파일을 불러옵니다.

 

 

▣ 다른 그림으로 저장

 

그림판에서 png 파일을 jpg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는 기능은 [다른 그림으로 저장] 섹션에서 제공합니다.

 

 

카테고리 메뉴에서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항목을 선택한 후 파일 형식을 [JPEG 그림]으로 지정해 줍니다.

 

 

▣ 파일 형식 PNG ▶ JPG 변환

 

팝업창이 화면에 표시되면, 파일 이름과 저장 위치를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형식은 JPEG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 파일 확인

 

그림판에서 png 파일을 jpg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면 투명성이 손실되며, 흰색 바탕으로 변경됩니다.

 

 

저장된 파일을 열어보면 png 파일의 투명한 부분은 격자모양으로 표시되어 있는 반면, jpg 파일은 바탕이 흰색으로 변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은 이미지에 대해서는 JPEG가 사진에 특화된 손실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므로 PNG에 비해 더 작은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파일 크기가 5~10배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JPEG 압축은 바라지 않던 잡티나 뭉개짐 현상 등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어 문자나 날카로운 경계가 있는 그림은 JPEG보다 압축을 더 잘할 수 있는 PNG를 쓰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PNG는 비손실 압축이므로 나중에 고화질의 재 편집을 해야 한다면 PNG로 저장해 놓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JPEG를 사용할 때는 저장을 하면 할수록 계속 손실이 누적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