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흰자 부음 결막부종 원인/치료방법

2020년 07월 05일 by 할꼬야

    눈흰자 부음 결막부종 원인/치료방법 목차

눈 흰자 부음

 

눈 흰자 부음 증상의 주요 원인은 결막부종으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염증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안과 질환 중 하나입니다.

 

 

결막부종은 안구 결막이 부풀어 올라 물집이 잡히면서 눈 흰자 부음 증상을 야기시킵니다. 결막은 외부 자극으로부터 안구를 보호하기 위해 감싸고 있는 조직을 말합니다.

 

 

눈 흰자 부음, 결막부종 원인/치료

 

결막은 이물질 혹은 감염을 일으키는 미생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보호하고 눈물막의 유지 역할을 합니다.

 

결막부종에 걸리면 눈 흰자가 부풀어 올라 부은 상태가 됩니다. 결막부종은 주로 알레르기성 결막염 때문에 발병하지만, 눈을 비비는 행동도 주요 결막부종 발생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결막부종으로 생긴 염증 등으로 인해 손상된 결막의 안쪽 혈관 벽에서 염증으로 생긴 액체가 빠져나와 구결막의 아랫부분에 고이면 부종으로 인해 눈 흰자 부음 증상이 초래됩니다.

 

결막은 구결막과 검결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흔히 흰자위라고 부르는 것이 구결막이고 위아래 눈꺼풀을 젖히면 보이는 것이 검결막입니다.

 

 

결막부종으로 인해 눈 흰자 부음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결막부종 치료에는 가려움증을 가라앉히는 항알레르기 점안액과 인공눈물이 주로 처방됩니다. 인공눈물은 차게 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찜질은 결막부종으로 생긴 눈 흰자 부음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얼음찜질은 알레르기 유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눈이 가렵다고 비비거나 건드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눈을 비비면 알레르기를 유발 시기는 히스타민이 확산돼 증상이 더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에는 가려운 것을 막아주는 항히스타민 안약과 염증반응을 막아주는 비만세포 안정 안약을 주로 처방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가려움증이나 충혈 등의 증상을 완화해 주고, 비만세포 안정제는 비만세포 자체의 분비 물질이 세포 밖으로 나오는 것을 차단해 항원에 의해 알레르기 증상이 유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결막염 증상이 있을 땐 식염수가 아닌 인공누액이 효과적입니다. 식염수로 눈을 씻는 것은 눈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인공누액은 눈의 건조감을 해소시키고 눈 안 먼지나 이물질을 세척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시중에 판매되는 충혈제거제에는 혈관 수축제가 포함되어 있어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